상단여백
HOME 뉴스
대한설비공학회, 냉난방수배관시스템 제로에너지건축 적용방안 제시
  • 한국에너지정보센터
  • 승인 2019.10.25 18:19
  • 댓글 0

대한설비공학회 냉난방수배관시스템전문위원회(위원장 민준기)는 지난 10월 11일 현대 힐스테이트 갤러리에서 ‘제로에너지빌딩(ZEB)의무화에 따른 냉난방수배관의 역할’을 주제로 학술강연회를 열었다. 학회는 이날 다양한 냉난방수배관시스템의 제로에너지건축물 적용 방안과 효과를 제시했다. 민준기 위원장은 “수배관위원회는 분기별 정기 모임 등을 통해 냉난방 수배관시스템의 필요성과 기술보급, 활성화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강연회에는 △제로에너지빌딩의 시작(윤재동 디앤이에스 대표) △제로에너지빌딩에서 냉난방수배관 최적화 기술(안성진 하나지엔씨 팀장) △ZEB를 위한 저액서지 복사냉난방 & 제습냉방시스템(이현종 에코에너다임 대표) △제로에너지건축물의 최소외기용 저에너지 멀티 복사시스템(김충회 지원에너텍 대표) △제로에너지빌딩 확산을 위한 설비시스템 구축 방안(민준기 경희대 교수) △Hydronic solutions for BEMS control(박동일 하나지엔씨 대표) △제로에너지 건축물 적용을 위한 기계설비배관 단열기준(류형규 대한기계설비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제로에너지빌딩을 위한 냉난방시스템의 온도 감응형 밸브(김윤성 삼양발브종합메이커 본부장) △제로에너지건물을 위한 냉난방 수배관시스템의 KEY, 에너지밸브(송성범 벨리모서울 이사) 등의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최근 폭염 등 이상기후 현상이 늘어남에 따라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 신재생에너지 활용 촉진 및 미세먼지 문제 대응을 위한 제로에너지건축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 공공기관 제로에너지건축물 의무화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2020년부터 공공건축물 500m² 이상, 민간건축물 1,000m² 이상, 공동주택 30세대 이상에 적용된다.

 

한국에너지정보센터  kecenter@hanmail.net

<저작권자 © 에너지설비관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에너지정보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