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가냉보열소식
증기용 안전밸브의 트러블 사례
  • 한국에너지정보센터
  • 승인 2017.01.24 17:30
  • 댓글 0

최근에는 유저에 의한 증기용 안전밸브의 트러블 건수는 감소 경향을 보이고 있지만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안전밸브의 부적절한 설치⦁취급에 의한 것도 적잖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서는 안전밸브에 관한 이런 트러블에 대한 전형적인 3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키워드 : 증기용 안전밸브, 시트 누설, 스팀 컷, 채터링, 드레인 배출

1. 머리말

안전밸브는 압력설비의 최종 안전장치라고 할 수 있지만 그 전문 메이커인 당사에서는 2001년도부터 한데 모은 트러블 사례를 정리해 데이터에 대한 해석을 실시하고 있다. 트러블 총 건수는 해외 수출제품을 포함해 2001년도에 통계를 잡기 시작하면서부터 감소 경향에 있지만 그 내역을 보면 시트 누설이 가장 많은 총 건수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약 30%가 나사식 안전밸브에 대한 것, 나머지는 가스용 파일럿 밸브식 안전밸브에 관한 것으로 안전밸브의 트러블 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케이스라고 말할 수 있다.

당사의 증기용 안전밸브로서 대표적 형식 중 한가지인 SJ/SL형(안전밸브 입구 설치부가 JIS 플랜지/ANSI 플랜지)에 대해서 보면, 시트 누설에 이른 건수는 감소 경향에 있다. 또 그 중에는 유저의 안전밸브 취급 부주의에 의한 것도 포함되어 있으며 유상 처리한 크레임은 약 30%다.

안전밸브의 밸브체-밸브 시트는 그 중심내기(centering), 조정에 세심한 주의를 , 밸브체-밸브 시트 간의 면압력이 균일하게 되도록 조립되어 있지만 편심, 밸브체⦁밸브 시트면의 마찰이 생기면 시트 누설이 일어난다. 예를 들면, 시트면에 먼지 등 이물질질인 ....에 의한 것 등은 쉽게 상상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누설이 생긴다.

이하에서는 SJ/SL형에서 볼 수 있었던 시트 누설을 중심으로 안전밸브의 트러블로서 전형적인 사례를 소개한다.

(자세한 기술사례는 에너지설비관리 2016년 2월호에서...)

한국에너지정보센터  kecenter@hanmail.net

<저작권자 © 에너지설비관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에너지정보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