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과 중소·중견기업 온실가스 감축 역량강화 지원에 박차- 대·중소기업 동반감축 및 중소·중견기업 역량강화 위해 2017년 에너지·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 우수사례 전파 -
  • 한국에너지정보센터
  • 승인 2017.12.21 16:03
  • 댓글 0
13일(수) 서울 LW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17년 에너지·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 성과보고회」에서 한국에너지공단 김인택 수요관리이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13일(수) 서울 LW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17년 에너지·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 성과보고회」에서 에너지경영시스템 우수사업장에 대한 인정서 수여식이 진행되고 있다.
13일(수) 서울 LW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 「2017년 에너지·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 성과보고회」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강남훈)은 13일(수) 서울 LW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 및 중소·중견기업 역량 강화를 위해 「2017년 에너지·온실가스 감축 지원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공단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그린크레디트 사업 발굴 및 기업협력군 에너지동행 등 자체 감축역량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대기업이 자금, 기술 등을 투자하여 중소기업 온실가스 감축 및 에너지효율 향상을 지원하는 대ㆍ중소기업 상생 협력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중소·중견 사업장에 에너지경영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한 계측기 및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이 개발한 감축기술을 발굴하여 사업화를 지원하는 등 중소·중견기업의 성장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성과보고회는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에너지경영시스템(EnMS) 우수사업장 인정서 수여식을 시작으로 중소기업 감축기술 사업화 지원사업, 그린크레디트 및 에너지동행 등 대·중소기업 동반감축 지원사업, 에너지경영시스템 인프라 구축 지원사업 및 산업단지 감축 프로그램 지원사업의 성과발표 순서로 진행되었다.

공단은 에너지경영시스템(EnMS) 성과가 우수한 LG전자 청주공장, 성신양회 단양공장 등 9개 사업장을 선정하여 인정서를 수여하면서 앞으로도 에너지경영시스템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속적인 에너지 절감 노력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중소기업 온실가스 감축기술 사업화 지원사업」은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감축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해당 기술제품 설치를 희망하는 수요기업과 함께 사업에 참여하여 기술의 효과를 전파하고 사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사업에 참여한 ㈜에이티이엔지, ㈜쓰리텍, 공명전기는 각 기업이 보유한 우수 감축기술의 효과를 공유·전파하고 홍보하는 자리를 가졌다.

「그린크레디트 발굴 지원사업」의 경우, 올해 한국중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현대제철이 4개의 중소·중견기업과 협력해 고효율 공기압축기 교체 및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 등 감축사업을 진행하여, 그린크레디트 발굴 지원사업 시행 이래 최초로 정부 외부사업으로 등록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업협력군 에너지동행 사업」을 통해 LG화학, ㈜효성 등 11개 대기업이 70개의 중소협력사에 에너지 관리 기술지도 및 효율향상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였고, ㈜하이원, ㈜JW생명과학의 「에너지경영시스템 인프라 구축 지원사업」의 우수사례 발표가 이어졌다.

「산업단지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참여한 부산장림산단과 온산국가산단은 각각 폐수처리장 효율개선 및 群 단위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정밀화학 단지 내 연료전환 및 스팀 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의 사업추진 성과를 공유했다.

한국에너지공단 김인택 수요관리이사는 “이번 성과보고회를 통해 소개한 각종 지원사업은 자체적 감축역량이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을 주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 동반성장이라는 국가정책 목표달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및 각종 중소기업 지원정책 확대를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에너지정보센터  kecenter@hanmail.net

<저작권자 © 에너지설비관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에너지정보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