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화제뉴스
부동산원, 제로에너지건축물 사례집 발간
  • 한국에너지정보센터
  • 승인 2022.01.09 18:11
  • 댓글 0

한국부동산원(원장 손태락)은 최근 2050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제로에너지건축물(ZEB) 인증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사례집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사례를 △교육연구
시설(도서관, 다목적강당, 학교, 유치원, 연구·센터) △업무시설 △운동시설 △제1종근린생활시설 △노유자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 등 7개 건축물 용도별로 나눠 에너지자립률 분포 및 인증등급별 정보(기본·최적·최고등급 등)를 제공한다.

또한 건축 설계단계 시 참고할 수 있는 사례별 등급정보, 단열성능, 기계설비 및 신재생에너지 사양 정보도 수록했다. 부동산원은 이번 사례집 발간을 통해 건축, 설비, 신재생설비 사양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등 건축사업 기획 및 설계단계에서 제로에너지기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이번 사례집은 국토교통부 주관 ‘제로에너지건축 혁신 전담기구(TF)’의 혁신과제로 추진됐으며 탄소중립 전환의 인식확산과 ZEB 의무화 정책에 따른 인증수요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발간됐다. 이부영 부동산원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사례집을 통해 ZEB설계 및 인증의 편의성이 더욱 향상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부동산원은 2050 탄소중립 실현과 녹색건축 문화정착에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정보센터  kecenter@hanmail.net

<저작권자 © 에너지설비관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에너지정보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