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국토부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민간 모바일 앱과 연계해 서비스 제공
  • 한국에너지정보센터
  • 승인 2020.12.17 19:46
  • 댓글 0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한국감정원(원장 김학규)과 함께 국토교통부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이하 그린투게더)에서 공개하고 있는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를 서울도시가스의 고객용 모바일 앱(이하 가스앱)과 연계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를 운영하는 국토교통부·한국감정원은 그린투게더, 정부24 등 공공채널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정보를 국민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이번에 민간 기업과 협업해 서비스를 확대하는 첫 번째 사업을 기획·진행했다.

‘가스앱’ 사용자라면 간단한 사전 동의절차 후 그린투게더에서 제공하고 있는 ①우리집 에너지사용량(전기·가스·난방), ②우리단지 에너지사용량 비교(단지 내 평균사용량), ③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지역 내 평균사용량)를 모바일 환경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연계 서비스를 통해 ‘가스앱’ 사용자는 본인 서비스 세대의 가스 사용량과 요금조회는 물론 전기와 지역난방 에너지사용량도 모바일 앱에서 확인 가능하며, 특히 아파트의 경우 전년 대비 사용량, 단지 내 사용량 및 지역 내 유사단지와의 에너지성능 비교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적인 관리와 절약이 가능하다.

서울도시가스는 240만 호의 서비스 고객을 보유한 민간 에너지 공급업체로, 가스앱활동 회원수 50만 명, 앱 다운로드 수 140만 건의 사용자 실적을 확보해 보다 많은 국민에게 건축물 에너지사용량 정보를 확대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은 건물에너지 정보를 일반 국민에게 더 널리 알리기 위해 다른 에너지공급업체와도 협력사업을 추진하는 등 민간 협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건축물 에너지·온실가스 정보체계를 활용한 그린뉴딜사업 지원 등 건축물 에너지 절감과 온실가스 감축 관련 정책 지원을 충실히 해나갈 방침이다.

국토교통부 김상문 건축정책관은 “이번 사업은 국가 차원의 건축물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축물 에너지성능정보 공개제도에 민간이 함께 참여하여 진행된 첫 협업 사업으로서 매우 뜻깊다”며 “이번 계기로 국토교통부 녹색건축포털 그린투게더의 활용도가 제고되고 더 많은 민간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건축물 에너지 절감에 대한 우리 국민의 자발적 참여가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에너지정보센터  kecenter@hanmail.net

<저작권자 © 에너지설비관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에너지정보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