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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손 안에 탄소있다.

탄소 발자국이란, 상품을 만들고, 쓰고, 버리는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을 의미한다. 디지털 발자국은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로그인을 하거나 결제 정보를 입력하는 등 온라인 활동을 웹상에 남겨 놓는 다양한 디지털 기록을 말한다. 이 둘을 합치면? 디지털 탄소 발자국이 된다.

 

디지털 탄소 발자국이란?

우리 삶에서 떼어낼 수 없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 각종 전자기기와 네트워크 통신망은 전기를 소비할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이 전력이 어디서 오느냐? 발전소에서 화석 연료를 태워 얻은 열로 만들어지는 것. 즉,에너지를 얻는 과정에서 대기 오염을 일으키고 오존층을 파괴하는 온실가스가 발생 하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을 유지하기 위해서 정보를 계속 데이터센터에 있는 서버에 저장을 해야한다.

[자료 1. 네이버 데이터 센터 서버실 내부]출처: 아주 경제

이때 서버를 유지, 냉각하는 데에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와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이를 '디지털 탄소발자국'이라 한다. 겨우 문자 한통, 검색 한 번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스마트폰, 인터넷, 이메일, TV 등 우리 일상과 매우 밀접한 전자기기들이 배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살펴보며 다시 생각해보자.

전자기기의 탄소 발자국 수치

스마트폰

 

[자료 2. 스마트폰]출처: 아주 경제

2015년 기준 하루 동안 스마트폰을 통해서 사용하는 데이터의 양은 1인당 약 60MB이다. 1MB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11g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약 660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셈이다.
1분간 전화통화를 하면 3.6g에 달하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5분만 통화하면 차 한 잔을 마시기 위해 물을 끓이는 것과 같은 수준의 탄소 발자국을 남긴다.

좀 더 간단한 문자메시지는 어떨까? 문자를 주고받는 휴대전화의 전역을 계산해보면 문자메시지 한건당 약 0.014g의 탄소가 배출된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전송되는 문자메시지는 약 2.5조 건으로 오로지 문자메시지만을 통해 연간 3만 2000천 톤의 탄소가 발생하는 셈이다.
 

TV
32인치 TV를 하루에 한 시간씩 시청한다고 가정했을 때 탄소는 연간 32kg씩 배출된다. 이는 일반적인 휘발유차 한대로 72km를 운전하는 것과 같은 양이다. 중요한 것은 TV 자체에서 소모하는 전기, TV를 제작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 TV를 시청하지 않을때도 꽂혀있는 플러그에서 소모되는 전기량은 포함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인터넷 서칭
웹 검색을 한 번 할 때마다 0.7g의 탄소가 배출된다. 검색을 위해 방문하는 구글에서 하루에 2억~5억 개의 검색 질문을 다룬다고 추정하고, 추정치의 가장 높은 값과 사용하는 컴퓨터 종류 등을 반영해 한 차례 검색의 가장 높은 수치를 적용하면, 하루 동안 검색으로만 130만 톤의 탄소가 배출된다.

이메일
일반적인 이메일 한 통은 4g, 스팸메일 한 통은 0.3g의 탄소를 배출한다. 1명이 1년 동안 수신하는 메일의 탄소 발자국은 약 135kg이다. 이는 일반적인 자동차로 320km를 달릴 때와 같은 양이다. 미국 컴퓨터 보안업체 McAfee가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사람들이 수신하는 이메일의 78%가 스팸메일이라고한다. 매년 약 62조건의 스팸메일이 발송되는 것을 감안하면 약 330억 단위의 전기가 필요하다. 결국 연간 2000만 톤의 탄소가 배출된다는 것이다.

 

디지털 탄소발자국 줄이는 방안

디지털 중에서도 우리와 가장 밀접한 스마트 폰 그리고 이메일의 탄소 발자국 심각성을 다시 상기시키며 전자기기 사용을 줄여보도록 하자.

 

1. 이메일 삭제

이메일을 주고받는 것은 현대사회에서 필수라 줄인다고 줄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대신 우리는 이메일을 쌓아두지 않고 정리할 수는 있다. 내 컴퓨터에서 사용된 전기는 아주 적은 양일 것 같지만, 이메일이 지나는 네트워크나 다른 이메일들이 모여 저장되는 데이터센터에서는 상당한 전기를 사용하게 된다. 즉, 불필요한 이메일을 지우지 않고 장기간 보관한다면 네트워크나 데이터센터에서 더 많은 전기를 소모하고 결국 더 많은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이 기사를 읽고 환경보존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생각으로 이메일 정리 습관을 가져보는건 어떨까?

2. 스마트폰 사용 줄이기
현대인에게 스마트폰은 신체 일부라고 할 만큼 매순간 같이 한다. 스마트폰에는 PC 못지 않게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데 특히 음악앱을 통한 실시간 음악듣기, 영상 플랫폼을 통한 동영상 시청을 많이 한다. 그런데 실시간 음악재생과 동영상 스트리밍은 많은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데, 실시간으로 음악과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선 연중무휴 24시간 돌아가는 데이터 센터의 서버에 의지해야하기 때문이다.

맥마스터대학교 연구진은 “2020년에는 스마트폰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가 개인이 데스크탑, 랩탑, 디스플레이 등의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나온 이산화탄소를 넘어설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TV, PC, 태블릿PC 등 모든 디지털 기기는 전화통화를 하거나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고 밝혔다. 스마트폰을 조금 멀리하면서 다른 것에 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하다못해 배경화면 밝기라도 낮춰보자. 에너지를 최대 20%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보인다.

 

3. 스마트폰 교체 주기 줄이기

스마트폰은 생산과 교체 등에서 사용할 때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한다. 스마트폰 하나를 2년 동안 쓴다고 가정해보자. 새 스마트폰을 만드는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가 2년 동안 스마트폰을 쓰면서 나온 전체 이산화탄소의 85%에서 95%를 차지한다.

또한, 스마트폰 한 대를 새로 만들면서 발생한 이산화탄소의 양은 10년 동안 스마트폰을 충전하고 사용하면서 나온 이산화탄소의 양과 맞먹는다. 이는 스마트폰 제작에 필요한 희토류를 채굴하는 과정에서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가 나오기 때문이다.

매 번 새로운 스마트폰으로 교체하며 얼리어 답터(early adapter)가 되는 것도 좋지만, 불편함이 없다면 환경보존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지며 옛 것을 소중히 다루는 레이트 답터(late adapter)가 돼보는 건 어떨까?

 

맺음말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직전인 2007년에만 해도 전체 탄소발자국에 ‘디지털 탄소발자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1%에 불과했지만, 2018년 3배로 늘었고 이런 추세가 계속되면 2040년에는 14%를 초과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1세기에 사는 사람이라면 자기만의 디지털 탄소 발자국을 다 가지고 있다. 기후변화 위험성을 알리고 환경 보존에 힘쓰자고 이 기사를 쓰는 우리도 지
금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그만큼 디지털 사용은 우리 일상이고, 온실가스 배출은 필연적이다.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적인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은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로 만드는 것이 아닌 줄이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은 자기만의 탄소발자국을 줄이는 것이다.

 

R.E.F 16기 곽 준 우
junewoo1120@gmail.com

R.E.F 16기 변 은 경
skg05024@naver.com

R.E.F 16기 곽 준 우  junewoo112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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