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에너지공단,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 제작
  • 한국에너지정보센터
  • 승인 2020.08.13 22:27
  • 댓글 0

한국에너지공단이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와 에너지절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를 제작·배포한다. 이 가이드에는 크게 일반 가정, 소형 점포, 사무실에서 활용 가능한 냉방설비 운전방법과 중앙집중식 냉방설비를 운용하 는 건물의 냉방설비 유지보수 지침 등이 포함돼 있다.

적정 실내 냉방온도 26℃ 설정, 실외기 주변 정리·청소, 실내기 필터 세척·관리, 주기적 환기 차양을 통한 햇빛 차단, 냉방기 자가점검 방법 등 일반 국민이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수 있는 냉방설비 운전 요령 등이 소개됐다.

또 건물관리자 대상의 중앙집중식 냉방설비의 효율적 운영방법과 대표적인 냉방설비별 유지보수 체크 리스트 등도 담겨있다. 가스를 이용한 냉방설비를 살펴보면 흡수식 냉동기는 제어
박스, 펌프류, 안전장치, 흡수액 및 냉매, 누설점검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흡수식 냉동기의 유지보수를 위해 용액분석을 통한 기준 수치 조정과 운전시간에 따른 흡수액 정제·정기 점검, 연 1회 세관도 권장한다. 가스히트펌프(GHP)에 대해서는 실외기의 엔진오일외 소모품을 주기적으로 교환하고 압축기 오일 누유 여부와 냉각수 누수 여부 점검 등을 안내하고 있다.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는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으며, 한국에너지공단은 공공기관, 지역자치단체 및 에너지다소비 사업장 등 민간건물을 대상으로 가이드북을 배포할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생활 속 방역이 중요시 되는 상황에서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가 국민의 건강과 시원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에너지정보센터  kecenter@hanmail.net

<저작권자 © 에너지설비관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에너지정보센터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